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 정보

MZ 세대 뜻과 특징 완벽정리

by blackboard 2021. 8. 12.

경제용어인 파이어족과 함께 자주 언급되고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MZ 세대'인데요.

 

아무래도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주식과 비트코인에 가장 많이 뛰어든 세대이기도 하고, 현재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세대이기 때문에 언론과 기업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MZ 세대의 뜻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이 세대의 특징과 트렌드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 세대 뜻은?

MZ-세대를-표현하는-이미지

 

'MZ 세대'란 1980년대 초반 ~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단어로 밀레니얼의 M과 Z세대의 Z가 합쳐지면서 생긴 신조어입니다.

 

구체적인 연도가 들어가서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쉽게 생각해 10대 후반에서 30대 후반의 연령층을 말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 ~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로, 정보기술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에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사회에 진출해 고용 감소, 일자리 저하 등의 어려움을 겪은 세대이기도 하다.

 

 

Z 세대란?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를 이르는 말로 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는 특징이 있다.

 

 

 

MZ 세대 특징과 트렌드

MZ 세대는 스스로의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기애가 강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맞는다면 상품이나 서비스에 아낌없이 투자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또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중시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필요하다면 자신을 위해 목소리를 낼 줄 알며, 조직의 일률성보다는 개인의 능력과 자율성을 중요하게 인식합니다.

 

하지만 이런 특징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도 있는데요. MZ세대와 기성세대가 함께 있는 기업에서는 종종 MZ 세대의 특징으로 인해서 마찰이 생기기도 합니다.

 

2. '소유'보다는 '공유'

MZ 세대 하면 공유경제가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MZ 세대가 상품이든 경험이든 모든 것을 공유하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 당근 마켓과 같은 중고시장이 활성화되었고, 그린카나 쏘카 등과 같은 단기 렌트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이죠. 또 가장 최근에는 전동 킥보드 공유 사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유경제는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치솟는 시기에 중고 상품으로 좀 더 저렴하게 물건을 사용하고, 자가용이 없어도 필요한 경우 단기 렌트를 통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미닝 아웃 소비

'미닝 아웃(Meaning Out)'이라는 단어가 조금은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데요. 이 단어의 뜻은 '자신의 뜻, 신념을 표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소비를 할 때 단순히 물건만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에 사회적 가치나 자신의 신념과 같은 특별한 메시지를 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이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경영을 하면 착한 구매 운동을 벌이는 것입니다. 요즘 말로 "돈쭐을 내준다"라고 하죠.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이 단합하여 불매운동을 벌이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일본 브랜드 유니클로의 불매 운동이며, 또 최근에는 노동자들의 불안한 업무 환경과 안일한 대처로 대규모 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한 쿠팡도 그에 해당합니다.

 

쿠팡은 이번 화재 사건으로 인해서 많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게 되었죠.

 

MZ 세대는, 기업을 실력 중으로 평가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서비스와 브랜드의 가치 등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미래보다는 현재를, 가격보다는 취향을 중시한다.

과거에는 자신이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 있어도 돈이 부족하거나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면 구매를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을 기약했죠.

 

하지만 MZ 세대는 미래보다는 현재에 집중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이 사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꼭 구매하거나 투자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이런 소비 성향은 가지고 싶은 차나 명품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으로 이어져 '플렉스(Flex)' 문화를 만들기도 했는데, 이런 문화가 점차 확장되면서 지금은 호캉스, 캠핑, 골프 등에서도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5. 투자, 재테크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최근 MZ 세대들을 보면 투자와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치열하게 공부하고 경쟁해서 대학에 들어간다 해도 취업이 어렵고, 또 정작 취업을 해도 이제는 회사가 나의 노후를 책임지지 않기 때문이죠.

 

게다가 미래를 위한 가장 안전한 투자처였던 부동산도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면서 미래를 위한 투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주식이나 코인으로 쏠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MZ 세대 뜻과 특징 및 트렌드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소비자로서 또는 생산자로서 경제를 주도하는 세대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물론 MZ 세대에 해당하는 모든 사람들이 위의 특징에 정확하게 부합하지는 않습니다. 분명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저도 20대 중반으로 MZ 세대에 속하지만 특징들 중에서 공감이 되는 부분도 있고, 전혀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Z 세대가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구나 정도로만 이해를 해주시며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