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 정보

위드 코로나 뜻 - 마스크 벗게 될까?

by blackboard 2021. 8. 27.

금방이라도 종식이 될 것 같았으나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로 인해 많이들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소상공인 분들의 어려움은 더욱 심화되어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최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방역 체계를 '위드 코로나(With Corona)'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래서 아마 뉴스나 인터넷 기사에서 '위드 코로나'라는 단어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위드 코로나 뜻 썸네일

 

 

들으면 대충 뜻은 짐작이 되지만, 정확히 무슨 뜻인지, 어떤 방역 체계로 전환이 되는 것인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드 코로나 뜻과 관련 내용들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드 코로나 뜻

위드 코로나 뜻

 

2020년 2월쯤부터 확산되기 시작했던 코로나가 종식되지 않고 장기간 계속적인 증가를 하면서 최근 대두된 개념입니다.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어 접종을 시작하고 있지만 돌파 감염이 되는 데다가 코로나보다 더 강력한 신종 바이러스들이 등장하게 되면서 더 이상 코로나의 종식을 기대할 수 없게 되자 이런 상황을 인정하고, 코로나와의 공존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드 코로나의 핵심은 무의미하게 확진자 수를 억제하기보다 치명률을 낮추는 것에 집중한다는 것인데요.

 

 

 

만약 방역 체계를 위드 코로나로 전환한다면, 현재 진행 중인 최고 단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대폭 완화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울했던 일상을 회복하고, 더 나아가 경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거라 예상하고 있죠.

 

특히, 치명률 즉 중증이나 사망률을 낮추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이전에 들어가던 의료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고 하네요.

 

정리하자면, 더 이상의 확산을 막을 수 없으니 무의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시키고, 코로나와 공존하자는 것입니다. 대신 중증환자나 사망률 관리에 힘쓰자는 것이죠.

 

 

현재 시행 중인 국가들

1) 영국

위드 코로나 뜻

 

 

영국은 위드 코로나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면서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완전 봉쇄를 했던 상황에서 지금은 마스크를 끼지 않고도 거리를 돌아다니거나 쇼핑을 하기도 하죠.

 

특히 클럽 축구 경기를 보면 전에 녹화한 영상을 보는 것 같습니다. 경기장 내에 마스크 쓴 사람을 찾기가 힘들고, 골이 들어갈 때면 서로 껴안으며 환호성을 지릅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있자니 너무너무 부럽네요.

영국은 이번 방역 체계 전환으로 경제 성장률 꼴등에서 G7 국가 중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인 국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하루 확진자 30만 명, 사망자 80~90명이지만, 수치로 나타내면 치명률, 사망률 0.35%로 일반적인 독감과 비슷한 수치라고 합니다.

 

2) 싱가포르

위드 코로나 뜻

 

싱가포르는 전 국민 백신 2차 접종률이 77%가 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코로나 바이러스를 잡지 못했고 위드 코로나 방역 체계를 도입하였습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결과면에서 앞선 영국과 굉장히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하루 사망자가 80~90명에 이르는 영국과는 다르게 싱가포르는 올해 코로나 사망자 수가 44명뿐이라고 합니다. 작년 독감 사망자가 800명 정도 되었다고 하니 독감으로 인한 사망 수치보다 훨씬 낮은 것이죠.

 

많은 국가들에서는 싱가포르의 결과를 통해서 위드 코로나의 도입이 성공했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듯합니다.

 

 

우리나라는 언제쯤?

위드 코로나 뜻

 

우리나라는 빠르면 9월 말~10월 초부터 준비 작업과 검토 작업이 진행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이뤄져야 할 건 전 국민 백신 접종이라고 하는데요. 기준은 고령층 90% 성인 80%라고 합니다.

 

앞선 영국과 싱가포르의 사례를 보더라도 접종 유무의 차이가 크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시기는 목표 접종률을 넘은 다음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위드 코로나 뜻과 이미 시행 중인 나라들의 사례, 우리나라의 시행 시기는 언제쯤이 될지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방역 체계를 유지하든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든 더 중요한 건 각자가 방역 지침을 잘 지키고,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 관리 잘하시고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 부작용 완벽정리 (+ mRNA백신 원리)

 

화이자, 모더나 백신 부작용 완벽정리 (+ mRNA백신 원리)

18세~49세 백신 접종 사전예약을 모두 진행하셨을 겁니다. 9월 20부터 1차 접종을 시작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언론에서 나오는 백신 부작용 사례로 인해서 걱정이 되실 거라 생각이 드네요. 저 역시

re.kimkoonasjj.com

부스터 샷 뜻 완벽정리 (백신 추가 접종이 꼭 필요할까?)

 

부스터 샷 뜻 완벽정리 (백신 추가 접종이 꼭 필요할까?)

연일 코로나 확진자가 쉴세 없이 늘어나고 있어 모두들 힘든 시기입니다. 게다가 백신을 접종해도 돌파 감염되는 변이 바이러스들로 분위기가 좀 더 암울해진 것 같은데요. 이런 상황 가운데서

re.kimkoonasjj.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