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기초

파레토 법칙 :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by blackboard 2021. 8. 2.

파레토 법칙 썸네일

 

안녕하세요. 쉬운 마케팅의 로하입니다. 오늘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 중 가장 기본이 되며, VIP 마케팅의 기초가 되는 파레토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레토 법칙은 워낙 오랫동안 마케팅의 기본으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사업을 하거나 마케팅 관련 직무에 종사하시는 분이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칙일 겁니다.

 

특히 파레토 법칙이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이유는 단순 주장이나 이론이 아닌 거의 모든 경제 분야에서 실제로 적용이 되고 있는 법칙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관련된 직무에 종사하거나 목표가 있는 분이라면 기본적으로 꼭 숙지해야 하는 법칙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천천히 잘 따라오신다면 많은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1. 파레토 법칙이란?

해당 법칙은 조지프 주란이라는 경영 컨설턴트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파레토의 주장과 이름에서 따온 법칙으로 "전체 인구의 20%가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라는 파레토의 주장에 근거한 법칙입니다.

 

파레토 법칙은 '2:8' 또는 '80대 20 법칙'으로도 불리며, 중요한 소수가 결과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주장으로 마케팅에서는 최고의 효율을 내는 소수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쉬운 예
'이번 한 달 100가지 종류의 상품이 팔렸고, 이 중에서 20개의 상품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다음 달에는 20개의 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해야 한다.

 

 

 

2. 사업에서의 파레토 법칙 적용

파레토 법칙은 여러 상황에서 잘 들어맞습니다. 기업의 매출이나 부의 배분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나라의 전체 인구 중에서 20%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경제를 이끌어 간다거나, 매장의 손님 중 20%가 대부분의 매출을 올려주는 것이 그에 해당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사실을 어떻게 사업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20%를 유지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집중해야 합니다. 매출의 증가이든 기업의 확장이든 20%의 영향력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 어떻게 20%의 고객을 더 만족시킬 수 있을까?
  • 어떻게 20%에 상품을 더 많이 판매할 수 있을까?

이러한 점들을 고민해야 합니다.

 

그다음은 80%를 관리 및 제거하는 것입니다. 기분이 나쁠 수도 있지만 사람이든 상품이든 80%에 해당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80%에 해당하는 것을 찾아 관리하고 또는 제거하여, 거기에 투자되던 시간과 활력, 비용 등을 더 이상 낭비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일은 많은데 돈이 안돼", "밤새워 일하는데 결과가 안 나와"라고 말하고 있다면 파레토 법칙을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3. 파레토 법칙 사례

1) 모든 회사 구성이 일을 하지만 20%가 하는 일이 전체 업무의 80%를 차지한다.

  • 예: 50~100명 정도의 직원이 일하는 회사의 업무 결과, 매출 증가는 모두의 노력이 아닌 20%의 유능한 직원들 때문이다.

 

2) 백화점 고객 중 20%에 고객이 백화점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 하루에도 수많은 고객들이 백화점을 방문하지만 정작 백화점의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것은 20%에 해당하는 소수의 우수 고객이다.

 

3) 온라인 쇼핑몰의 여러 상품 중에서 20%에 제품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

  • 수백 개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중에서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20%에 해당하는 몇 개 또는 몇십 개의 상품이다.

 

4) 국가의 모든 기업 가운데 20%가 나라의 경제를 성장시킨다.

  • 크고 작은 여러 형태의 기업들이 존재하지만 나라의 대부분의 경제를 살리고, 성장을 도모하는 기업은 20%의 소수이다.

 

물론 모든 분야에서 파레토 법칙이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2:8이라는 비율에 매우 근접한 결과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즉, 매우 중요한 통계 법칙으로 사업을 운영하거나 마케팅 업계에서 일하는 분이라면 파레토 법칙에 근거한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꼭 개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파레토 법칙과 사업에 해당 법칙을 적용하는 방법, 쉬운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온라인 스토어로 상품을 판매하는 개인 사업자 분들이 많아진 만큼 통계를 분석하거나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파레토 법칙이 기본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꼭 이 글을 정독하셔서 도움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인플루언서 뜻,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뜻, 인플루언서 마케팅

안녕하세요. 쉬운 마케팅의 로하입니다. SNS의 영향력이 커져가면서 새로운 마케팅 방법과 용어들이 등장했습니다. 그중에서도 SNS 하면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플루언서입니다. 그래서 오늘

re.kimkoonasjj.com

바이럴마케팅 가이드 (정의, 종류, 대행사 선정 시 조심할 점)

 

바이럴마케팅 가이드 (정의, 종류, 대행사 선정 시 조심할 점)

안녕하세요 쉬운 마케팅의 로하입니다. 온라인의 활성화로 사업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창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업자들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바이럴

re.kimkoonasjj.com

노이즈 마케팅이란?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노이즈 마케팅이란?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녕하세요 쉬운 마케팅의 로하입니다.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사실은 우리 생활에서 종종 접하게 되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많이

re.kimkoonasjj.com

MZ 세대 뜻과 특징 완벽정리

 

MZ 세대 뜻과 특징 완벽정리

경제용어인 파이어족과 함께 자주 언급되고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MZ 세대'인데요. 아무래도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주식과 비트코인에 가장 많이 뛰어든 세대이기도 하고, 현재 소비 트렌

re.kimkoonasjj.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