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기초

인플루언서 뜻, 인플루언서 마케팅

by blackboard 2021. 8. 2.

안녕하세요. 쉬운 마케팅의 로하입니다. SNS의 영향력이 커져가면서 새로운 마케팅 방법과 용어들이 등장했습니다. 그중에서도 SNS 하면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플루언서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단어인 인플루언서의 뜻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천천히 잘 따라오신다면 많은 내용을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1. 인플루언서 뜻과 종류

인플루언서란, '영향'을 뜻하는 'Influence'에 사람형 단어인 '-er'을 붙인 것으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특히 인플루언서는 SNS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이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여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로 기업의 브랜드와 사람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인플루언서 예시

  • 10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 10만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그램 사용자
  • 1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블로거

 

 

인플루언서는 크게 4종류로 나눠지게 됩니다.

  1. 메가 인플루언서
  2. 매크로 인플루언서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4. 나노 인플루언서

 

1. 메가 인플루언서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SNS 플랫폼에서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 또는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을 말합니다. 원래는 가수, 배우, 스포츠 스타 같은 유명인들을 지칭했지만 이제는 많은 구독자와 팔로워를 가진 일반인도 이에 해당합니다.

 

100만 명이 넘는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는 가장 크지만, 그만큼 광고 집행비용이 매우 비싸며, 메가 인플루언서의 경우 기획사와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협의 과정이 꽤 까다롭습니다.

 

2. 매크로 인플루언서

메가 인플루언서보다 아래 단계로 4만 명에서 100만 명 사이의 구독자 또는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을 말합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 메가 인플루언서 보다 적은 팔로워를 가진 일반인과 아직 큰 성공을 이루지 못한 B급 연예인이 이에 해당합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매가 인플루언서와 같이 소수의 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으며, 때문에 기업들과 협업을 가장 많이 하는 인플루언서입니다. 하지만 뒷 광고나 사기 등 사건사고에 휘말릴 가능성이 가장 높은 만큼 협업을 할 때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사람들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하나의 SNS 플랫폼에서 1천 명에서 4만 명 사이의 구독자 또는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을 말합니다.

 

메가 인플루언서가 불특정 다수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라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가장 잘하는 분야에서 활동을 하며, 해당 분야(카테고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꽤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한 인플루언서로 메가 인플루언서 못지않게 기업들의 관심을 받는 그룹이며, 적은 비용 대비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점차 기업들이 선호하는 인플루언서 형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4. 나노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마찬가지로 최근 기업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는 그룹이며, 일반적으로 1천 명 미만의 구독자 또는 팔로워를 보유한 사람을 말합니다.

 

앞선 그룹들에 비해 구독자 수가 매우 적으며, 특정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입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기업들보다는 특정 제품, 특정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들에게 알맞은 그룹입니다.

 

4그룹 중 비용이 가장 저렴하지만 팔로워의 수가 매우 적어 광범위한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수백 명의 나노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쉽게 생각해서 브랜드의 상품(서비스)을 인플루언서가 가진 인지도, 신뢰도 그리고 사람들의 충성도에 연결시켜 기업의 잠재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 나온 라면을 판매하기 위해 1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일정의 비용을 지불하고 홍보를 위탁하는 것입니다.

 

 

 

3. 인플루언서 장단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시작부터 지금까지 상승 곡선을 그리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생긴 지 오래되지 않은 마케팅 방법인 만큼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법이 없고, 시스템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위험요소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효과에서 만큼은 논란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 장점 >

ㄱ. 저렴한 비용

: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하게 되면 고액을 지불해야 하는 연예인, 유명 스포츠 스타와 협업을 할 때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SNS는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 역시 일종의 마케터 역할을 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플루언서가 홍보한 상품을 자신도 사용했다는 것을 인증하거나, 관련 게시물을 올릴 때 태그를 다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즉,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에서 기대했던 마케팅 효과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ㄴ. 명확한 타게팅이 가능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SNS에는 명확한 카테고리가 존재하며, 각 카테고리 별로 사용자들의 연령, 성별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기업이 홍보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목표 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매우 유리한 것입니다.

 

ㄷ. 공감대 형성

: 유명인들을 통한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큰 차이라고 한다면 공감대 형성입니다. 연예인을 통한 광고는 상품을 사용할 때의 환상을 심어 줄 수는 있지만 사용자들로 하여금 동일한 부류라는 공감을 일으킬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들은 대부분이 일반인이며, 때문에 그들의 영상이나 글을 보는 사람들은 친숙함을 느끼게 되고, 공감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감대는 곧 구매 전환으로 일어나기 쉽습니다.

 

ㄹ. 전망

: TV 광고는 큰 효과가 있지만 관련된 연예인을 섭외하는 것이 어렵고, 비용이 매우 비싸며, 제품을 사람들에게 충분히 인지 시키기에는 할당된 광고 시간이 적습니다. 또 시간대 역시 매우 한정적입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는 그런 단점들을 모두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경우 일반적으로 개인 채널을 활용하기 때문에 섭외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없고, 시간적 제약이 없습니다. 또한 연예인과 비교했을 때 광고 비용이 매우 저렴하지만 비용 대비 효과는 매우 높습니다.

 

이렇듯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몇몇 단점들만 해소시킨다면 주된 마케팅 방법으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단점 >

팬데믹의 장기전과 온라인의 성장 그리고 앞서 살펴본 장점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계속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자리잡지 못한 마케팅 방법이기에 단점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ㄱ. 뒷 광고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어두운 면을 말하라고 하면 가장 대표적인 게 바로 뒷 광고입니다.

 

뒷 광고는 대가를 받고 광고를 해주는 것임에도 마치 자신이 직접 구매하여 후기를 남기는 듯이 말하여 고객을 속이는 행동입니다.

 

뒷 광고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은 크게 2가지인데, 한 가지는 기업과 인플루언서가 의도적으로 속이는 경우이며, 또 한 가지는 광고임을 언급했지만 대가성 광고라는 표시를 명확하게 하지 않아 고객이 오해하는 경우입니다.

 

원인이 의도였든 실수였든 뒷 광고는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신뢰면에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할 시 뒷 광고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ㄴ. 제품의 품질 우려

: 인플루언서를 통해 상품을 홍보할 시 많은 판매량은 달성할 수 있으나 제품의 성능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SNS 상에서 제품을 구입하기로 결정하게 된 이유 중 70% 이상이 사진과 영상의 퀄리티였다고 합니다. 즉, 사람들은 제품의 성능, 설명 보다도 단지 영상미에 끌려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또 이 경우 제품에 대한 성능, 설명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고 구매를 결정하였음으로 추후 상품에 대한 좋지 않은 평가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할 경우 어떻게 하면 제품 성능에 주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주의할 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파급력이 매우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그 파급력이 오히려 기업(브랜드)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기본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상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

: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의 경우 카테고리에 상관없이 가장 인기가 좋은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이유로 결정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산업용 공구를 판매해야 하는데, 어린이 채널에 제품을 협찬한다면 과연 판매가 잘 이뤄질까요?

 

따라서 제대로 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려면 그 사람의 팔로워, 구독자 수 보다 먼저 내 제품과 인플루언서의 분야가 일치한 지, 또 내 제품에 대한 인사이트가 얼마나 있는지를 보셔야 합니다. 인지도는 그다음입니다.

 

2. 2차 검색을 대비

1번을 충족한 뒤에 마케팅을 시작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이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사람들이 많이 익숙해졌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바로 구입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네이버나 구글 등에 검색을 하여 실제 사용 후기를 살펴보거나 최저가 상품, 유사 상품 등을 찾아보기 때문에 2차 검색을 대비해놓아야 합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 랜딩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언서의 자격 검토

인플루언서를 선택할 때 또 검토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제품과 알맞은 분야이고, 팔로워 또는 구독자 수가 많아도 지나치게 자극적인 콘텐츠를 다루지는 않는지, 인플루언서가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블로그, 인스타그램과 같이 단지 마케팅 도구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협업을 진행하는 순간 인플루언서도 관계된 사람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로 인한 피해가 곧 기업의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인플루언서 뜻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위 내용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할 기업을 목적으로 작성이 되기는 했지만,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는 사람 역시 숙지해야 하는 공통적인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를 준비 중이신 분이라면 꼭 한 번은 정독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