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 정보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고,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

by blackboard 2021. 10. 6.

한국인들의 주된 메신저 어플은 카카오톡입니다. 일상에서든 업무적으로든 거의 모든 소통이 카카오톡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톡으로 나눈 대화 내용의 양은 엄청날 것이고, 그중에는 없어지면 안 되는 중요한 데이터들이 쌓여 있을 것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새로운 기종으로 바꿀 때 미리 백업을 해놓지 않아 대화 내용이 모두 지워지게 되면 정말 곤란할 겁니다. 따라서 중요한 대화가 이뤄졌거나 스마트폰을 새로 바꿀 때가 되어 간다면 미리 카카오톡에 있는 대화 내용들을 백업 파일로 옮겨 놓아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백업하는 방법백업한 내용을 새 스마트폰에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톡 대화 내용 백업하기

카카오톡에는 대화 내용을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다른 장치가 필요하지 않으니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설명을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1) 스마트폰에 설치된 카카오톡 앱을 실행합니다.

 

2) 초기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르고, 전체 설정을 누릅니다.

 

3) 화면 중앙쯤에 채팅을 누르고, 최상단에 위치한 대화 백업을 누릅니다.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는 톡 서랍이라는 유료 서비스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대화 백업을 선택하였습니다.)

  • 대화 백업 : 대화 내용 중에서 텍스트만 백업하는 기능.
  •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 텍스트에 더해 사진, 영상 등의 미디어를 모두 백업하는 기능.

 

※ 정독! 대화 백업을 하실 경우 아래 2번 소제목의 「대화 백업 시 주의 사항」을 먼저 읽어주세요.

 

4) 아래의 대화 백업을 누르고, 백업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4~16자리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주의: 백업용 비밀번호를 잊어버릴 경우 찾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대화 내용을 복원하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가능한 자주 사용하거나,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대화 내용을 백업하는 시간은 그동안 쌓인 데이터의 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텍스트만 백업하는 작업이므로 대부분 1분 이내로 끝납니다. (주의: 백업이 진행되는 중간에는 화면을 끄거나 다른 앱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6)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백업한 데이터의 저장 기간은 14일 이내이므로 그 이전에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하여 복원해야 합니다.

 

 

 


2. 대화 백업 시 주의 사항

대화 백업을 선택하면 텍스트만 백업이 되지만, 아래의 명시된 데이터일 경우 텍스트여도 백업이 안될 수 있습니다. 백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확인하셔서 실수 없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동영상 등에 미디어 및 관련 첨부파일
  • 4,000자 이상 장문의 텍스트
  • 비밀 채팅, 오픈 채팅 대화 내역

 

 

 


3. 백업한 데이터 새 스마트폰에 옮기기

백업을 완료했다면 데이터 저장 기간인 14일 이내에 앞으로 사용할 새 스마트폰으로 백업 데이터를 복원시켜야 합니다. 복원 방법은 아래 기재된 설명을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1) 새로운 기기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에 전화번호를 인증받습니다. (주의: 꼭 기존 계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새로운 카카오 계정을 만들 경우 신규 계정이 생성되면서 기존의 데이터가 모두 소멸되므로 복원이 불가능해집니다.)

 

2) 프로필 정보를 입력하고, [복원하기]를 눌러 대화 내용 복원을 진행합니다.

 

3) 백업할 때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복원을 진행합니다. 복원은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완료 시간이 달라지며, 복원이 진행되는 중에는 카카오톡 앱을 종료하거나 다른 앱으로 이동하지 않아야 합니다.

 

4) 복원이 완료되었다면 카카오톡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에서 나눈 대화 내용을 백업하는 방법과 백업한 내용을 새 스마트폰에 옮기는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거나 pc와 연결하는 등에 과정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만약 텍스트뿐만 아니라 주고받은 미디어도 함께 백업하여 옮기기를 원하신다면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를 누르고, 유료 서비스인 톡 서랍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톡 서랍은 한 달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990원의 월 결제가 필요하니 참고해주세요.

 

카톡 삭제된 메시지 보는 방법, 상대방이 지운 카톡 복구하기

 

카톡 삭제된 메시지 보는 방법, 상대방이 지운 카톡 복구하기

카톡을 하다 보면 실수할 때가 종종 있는데, 특히 요즘에는 단체ㆍ그룹 카톡방, 오픈 채팅방 등 단체 카톡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실수가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실수라면 재빨리

re.kimkoonasjj.com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하는 방법 5분 컷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하는 방법 5분 컷

카카오톡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 노트북에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특히 메신저를 빠르게 주고받아야 하거나 작업 환경이 자유로워 노트북을 들고 다니는 분들에게는 P

re.kimkoonasjj.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