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 정보

채팅방 나가지 않고 카카오톡 대화내용 삭제하기 (전체, 일부분, 미디어 파일)

by blackboard 2021. 10. 7.

카카오톡을 사용하다 보면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은 내용이 있어서 또는 스마트폰의 용량이 부족해져서 최소한의 방법으로 카카오톡의 대화 내용을 주기적으로 삭제하는 일들이 생깁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보안을 할 수 없는 상황일 수도 있고, 만약의 상황에 누군가에게 대화 내용이 노출될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후자의 경우라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기본 용량이 매우 적은 경우인데, 보통 32GB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자주 활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이전에 저희 부모님도 종종 사용하셨던 방법이라 공감이 갑니다.

 

 

그동안의 대화 내용을 삭제하는 방법으로는 채팅방에서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유일한 방법은 아니며, 나중에 또 상대방을 찾아서 1대 1 채팅방을 개설해야 하는 약간의 귀찮음도 감안해야 하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채팅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대화 내용만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하는 일부분만 삭제하는 방법

일부만 삭제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더 많을 거라 생각되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채팅방에 들어간 후 삭제하고 싶은 대화 내용 중 아무거나 길게 꾹 누릅니다. 그다음 삭제를 누르고 삭제를 원하는 대화를 모두 체크한 뒤에 하단의 [삭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단, 카톡을 보냈든, 받았든 5분이 지난 이후에는 내 카카오톡 화면에서만 삭제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카톡 화면에서는 삭제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요약
채팅방 입장 > 삭제하고 싶은 대화 길게 누름 > 삭제 > 선택 및 하단의 [삭제하기]

 

 

아래의 사진으로도 첨부해놨습니다. 헷갈리신다면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팅방에서-삭제하고-싶은-대화-내용을-길게-눌러-일부분만-삭제하는-장면

 

 


2. 카톡방을 나가지 않고 전체 삭제하기

이번 순서에서는 그동안 주고받은 모든 대화 내용을 한 번에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에서 하는 방법이 동일하니 걱정 마시고 아래의 절차를 따라 해 주세요.

 

  1. 삭제할 내용이 있는 카톡방에 들어갑니다.
  2. 채팅방의 우측 상단에 가로 삼선을 누릅니다.
  3. 옆에서 나온 채팅방 서랍 하단의 톱니바퀴를 누릅니다.
  4. 화면 하단에 위치한 대화 내용 모두 삭제를 누르고 확인을 눌러 전체 삭제합니다.

 

대화 내용을 전체 삭제하는 방법에 대한 이미지도 첨부해두었으니 헷갈리신다면 참고해주세요.

채팅방-우측-상단의-가로-삼선을-누르고-설정에-들어가서-대화-내용-전체를-삭제하는-장면

 

 

참고로 같은 방법으로 대화 내용이 아닌 모든 미디어 파일도 한 번에 삭제하거나 사진, 동영상, 음성 파일을 나눠서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과정은 동일한데요.

 

위의 4번 과정에서 화면을 아래로 더 내리면 '채팅방 용량 관리' 항목으로 사진, 동영상, 음성 파일을 따로 삭제하거나 전체 파일을 한 번에 삭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 별로 삭제할 때 어느 정도의 저장 공간이 확보가 될지도 나와있으니 참고하셔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3. PC버전 카카오톡에서 대화 내용 전체 삭제하는 방법

채팅방을 그대로 두고 대화 내용을 전체 삭제하는 기능은 원래 모바일만 가능했었는데, 어느 순간 업데이트가 되어 PC버전에서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번에 설명드릴 삭제 방법을 참고하세요.

 

  1. PC에서 카카오톡 앱을 실행하고 삭제할 내용이 있는 채팅방이 들어갑니다.
  2. 채팅방 우측 상단의 가로 삼선을 누릅니다.
  3. 대화 내용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에 새로 나온 팝업에서 대화 내용 모두 삭제를 선택합니다.

 

※ 카톡 대화방에 있는 내용을 삭제한 뒤에는 개인적으로 복구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지 모르니 신중하게 진행하시기 바라며, 복구는 전문 업체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PC버전-카톡-채팅방의-우측-상단-가로-삼선을-누르고-아래의-대화-내용에서-대화-내용-모두-삭제를-눌러-전체-삭제하는-장면

 

 


 

지금까지 스마트폰과 PC에서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다만 중간에 설명해드렸듯이 삭제한 내용은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복구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어떤 사건의 증거로 사용하거나 꼭 간직해야 할 중요한 내용이 있지는 않은지 꼭 확인한 뒤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카톡 삭제된 메시지 보는 방법, 상대방이 지운 카톡 복구하기

 

카톡 삭제된 메시지 보는 방법, 상대방이 지운 카톡 복구하기

카톡을 하다 보면 실수할 때가 종종 있는데, 특히 요즘에는 단체ㆍ그룹 카톡방, 오픈 채팅방 등 단체 카톡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실수가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실수라면 재빨리

re.kimkoonasjj.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