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 정보

카카오톡 QR 코드로 체크인하기 (흔들어서 인증)

by blackboard 2021. 10. 7.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어디를 가든 동선 파악을 위해 출입 명부를 작성하는 것이 필수 절차가 되었습니다. 다행인 것은 번거롭기도 하고, 개인정보가 그대로 노출이 되어 문제가 많았던 수기 작성 방법에서 QR 코드 체크인과 안심콜로 대체되었다는 것이죠. 덕분에 출입 인증 절차가 한결 간편해졌습니다.

 

 

체크인을 할 때 사용되는 QR 코드는 대표적으로 네이버와 카카오톡에서 제공하고 있는데요. 둘 다 편리하지만 개인적으로 흔들어서 인증하는 쉐이크 기능이 생기면서 카카오톡의 QR 코드로 체크인하는 방식이 더 쉽고 간편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에서 QR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과 쉐이크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QR 코드 생성하는 방법

최근 카카오톡이 뷰탭을 업데이트하면서 코드를 생성하는 과정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QR 코드를 처음 만드시거나 다시 생성해야 하는 분이라면 아래의 최신 버전으로 작성된 생성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카카오톡 앱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의 점 3개로 된 더보기를 누릅니다.
  2. 상단에 위치한 노란색 박스에 있는 QR 체크인을 누릅니다.
  3. 사용자 확인을 위한 휴대폰 본인 확인 또는 전화번호 인증을 합니다.
  4. QR 코드가 생성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생성된 본인만의 QR 코드를 쉐이크 기능을 설정하여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흔들어서 QR 체크인하기 (쉐이크 기능)

본인 고유의 QR 코드가 생성되었으므로 이제 수기나 안심콜이 아닌 카카오톡 QR 코드로 체크인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대로만 사용하면 인증할 때마다 이 과정을 거쳐야 해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를 생성한 다음 곧바로 쉐이크 기능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QR 코드가 나와있는 화면에서 시선을 아래로 이동하면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 켜기' 버튼이 있는데, 그 버튼을 누르면 앞으로 카카오톡을 실행시키고, 좌우로 흔들기만 하면 진동이 울리면서 자동으로 QR 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에 하실 때는 흔들어도 잘 안 나올 수 있는데, 너무 느리게 흔들었거나 실수로 기능을 켜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좌우로 딱 끊어서 흔들면 인식이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능을 켰다고 생각했는데 꺼져있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의 문구를 확인해주세요.

 

  • 꺼짐 상태 :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 켜기
  • 켜짐 상태 :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 끄기

 

 


3. 그 외 참고사항

카카오톡 QR코드를 사용하시다 보면 다른 어플은 사용을 못하실 겁니다. 저는 카카오톡과 네이버 둘 다 사용했는데 앱 실행 속도나 흔들기를 감지하는 정도가 카카오가 더 뛰어나다고 느꼈습니다.

 

카카오톡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을 사용하시다 보면 종종 귀찮은 상황이 생깁니다.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QR 코드가 나오지 않으면서 전화번호 인증을 진행하라는 상황과 QR 코드가 정상적으로 나왔지만 인식이 잘 안 되는 경우입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된다면 아래의 해결 방법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전화번호 인증 요청

카카오톡 QR 체크인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보실 문구입니다. 처음에 코드를 생성할 때 분명히 인증을 했고, 그동안 잘 사용해왔는데 또 인증을 해야 한다는 문구가 뜨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전화번호 인증을 했던 내역은 한 달 동안만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즉, 한 달 이후에 내역에서 사라진 나는 카카오가 보기에 인증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건 어떤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정상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위와 같은 문구가 뜨면 "벌써 한 달이 지났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QR 코드 인식이 안될 때

저는 인식이 안되었던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종종 본인의 핸드폰은 인식이 잘 안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알아봤는데요. 그 결과 대부분의 경우 화면의 밝기를 너무 어둡게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화면이 어두워서 기기가 코드를 인식하지 못했던 것이죠. 실제로 카카오 측에서도 화면 밝기가 어두울 경우 인식이 잘 안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결론적으로 QR 코드는 잘 나와있는데 인식이 잘 안된다면 핸드폰 화면의 밝기가 너무 어두워져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화면을 밝게 했음에도 자주 인식이 안된다면 기기나 코드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가 지속될 경우에는 카카오톡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할 때 준비물
1.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모델명
2. QR코드가 안되었던 시설의 기기 정보와 카메라 위치(전면, 후면) (알 수 없을 경우에는 미기재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톡 QR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과 쉐이크 기능을 활용해서 QR 체크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카카오를 사용하든 네이버를 사용하든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는 기능들이므로 꼭 설정하여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카카오톡 채팅 입력창 잠금 설정 방법 (단톡방, 직장 카톡방에 필수)

 

카카오톡 채팅 입력창 잠금 설정 방법 (단톡방, 직장 카톡방에 필수)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 입력창을 잠금 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 알려드릴 텐데요. 우리가 평소 카톡을 주고받다 보면 실수할 때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에

re.kimkoonasjj.com

카톡 삭제된 메시지 보는 방법, 상대방이 지운 카톡 복구하기

 

카톡 삭제된 메시지 보는 방법, 상대방이 지운 카톡 복구하기

카톡을 하다 보면 실수할 때가 종종 있는데, 특히 요즘에는 단체ㆍ그룹 카톡방, 오픈 채팅방 등 단체 카톡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실수가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실수라면 재빨리

re.kimkoonasjj.com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고,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하고, 새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

한국인들의 주된 메신저 어플은 카카오톡입니다. 일상에서든 업무적으로든 거의 모든 소통이 카카오톡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톡으로 나눈 대화 내용

re.kimkoonasjj.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