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 정보

파이어족 목표금액 설정 : 얼마가 있어야 할까?

by blackboard 2021. 8. 16.

안녕하세요, 로하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파이어족이 어떤 뜻인지를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어족으로 살아가려면 꼭 설정해야 하는 목표금액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파이어족(FIRE) 뜻 정확하게 알아보자

 

파이어족(FIRE) 뜻 정확하게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로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 30대의 인생의 가치관으로 자리 잡았었던 파이어족의 뜻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

re.kimkoonasjj.com

 

경제적인 자유를 얻어 조기 은퇴를 하고, 원하는 삶을 살려면 얼마가 필요한지, 어떻게 계획을 해야 할지 알아볼까요?

 

 

파이어족의 기본 개념

우선 기본 개념을 정확히 알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종종 파이어족은 이른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얻어 조기 은퇴하여, 여유롭고 풍요로운 생활을 우리는 것이라고 착각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파이어족의 기본 개념은 "단기간에 벌고 절약하며 살기"입니다. 그래서 아래 리스트처럼 삶의 방식을 바꾸게 되죠.

  • 유통기한이 끝나기 직전에 할인하는 식료품을 구한다.
  • 이동은 걷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 넷플릭스, 왓챠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는 친구에게 빌려 공짜로 사용한다.

 

즉, 지출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파이어족으로 살 수 있는 목표 금액을 위해 자신을 불태우는 것입니다. 그 이후 목표에 도달하면 이제는 회사나 업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신을 위해서 살아가는 방식인 것이죠.

 

하지만 목표에 도달했다고 해서 과하게 지출을 늘리지는 않습니다. 이 생활 방식의 목적은 많은 돈을 벌려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얻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파이어족 목표금액 계산하기

파이어족이-되기-위해서-얼마가-필요한지-목표금액을-계산하는-장면

 

사실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목표금액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꼭 얼마를 모아야 합니다"라고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누군가에게는 3억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5억, 10억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자신에게 알맞은 목표금액을 어떻게 책정할 수 있을까요? 아래의 공식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식
1년 최소생계비 x 25 = 목표금액

 

예를 들어, 홍길동이라는 사람의 월 최소생계비가 100만 원이라고 했을 때, 단순 계산을 하면 1년 최소생계비는 1,200만 원이 됩니다. 그러면 여기다가 곱하기 25(년)를 하는 것입니다.

 

홍길동의 목표금액
12,000,000 x 25 = 300,000,000원 (3억 원)

 

정리하면 홍길동이 35살이 되는 해에 은퇴하고 파이어족으로 살기 원한다면, 35세가 되는 해에는 3억 원의 시드머니가 모여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파이어족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현재 생활비를 확인한다.

얼마가 필요한지 알았다면 이제 현재의 생활비를 확인하여 어떻게 조정할 수 있는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플랜을 짜야할지 철저하고 꼼꼼하게 계산해야 합니다.

 

2.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추가 수간을 찾는다.

설정한 목표에 더 빨리 도달할 방법이 있다면, 자산을 증식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늘리는 것입니다.

 

다만 2개의 직장을 다니지는 못하므로 온라인을 통한 부업이나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최대한 시간과 체력을 많이 소비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3. 소비 습관을 바꾼다.

파이어족은 극단적인 절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소비 습관을 바꾸지 못한다면 목표금액을 달성하는 시기는 무한정 미뤄질 것입니다.

 

따라서 고정 지출과 변동 지출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것을 소비 습관으로 들이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지출을 얻게 된 돈은 자산을 증식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합니다.

 

4. 자기계발을 멈추지 않는다.

은퇴 후 모아둔 목표금액으로만 평생을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단순히 돈을 까먹기만 하는 생활 방식이라면 미래는 매우 어둡습니다.

 

따라서 은퇴 후에도 돈이 들어올 수 있는 파이프라인이 무엇이 있을지 주식이나 코인 등과 같이 투자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분야의 지식을 쌓고,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댓글